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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 굴리기(골드 4)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 본문

알고리즘/Implement

주사위 굴리기(골드 4)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

뎁쭌 2024. 3. 25.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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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 512 MB 50133 22877 16626 44.985%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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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문제 해결 

이번 문제도 마찬가지인 단순 구현인 문제이다. 해당 문제에서 가장 핵심 부분은 주사위를 굴리면서 주사위의 위치가 변하는걸 구현해야 한다는 것인데 생각해보면 그렇게 어렵지도 않다. 우선 주사위는 총 UP, DW, RIGHT, LEFT, FRONT, BACK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굴리는경우)

- x축 방향으로 굴리는 경우에는 FRONT와 BACK이 고정

남, 북 (위, 아래로 굴리는 경우)

- Y축 방향으로 굴리는 경우에는 RIGHT, LEFT가 고정

위 조건에 맞게 주사위를 굴리는 로직만 잘 구현해주는 어렵지 않게 통과가 가능하다.!!!!

 

#-- 동
    if dir == 1:
        dice[UP] = tempLeft
        dice[DOWN] = tempRight
        dice[LEFT] = tempDw
        dice[RIGHT] = tempUp
    #-- 서
    elif dir == 2:
        dice[UP] = tempRight
        dice[DOWN] = tempLeft
        dice[LEFT] = tempUp
        dice[RIGHT] = tempDw
    #-- 북
    elif dir == 3:
        dice[UP] = tempFront
        dice[DOWN] = tempBack
        dice[FRONT] = tempDw
        dice[BACK] = tempUp
    #-- 남
    elif dir == 4:
        dice[UP] = tempBack
        dice[DOWN] = tempFront
        dice[FRONT] = tempUp
        dice[BACK] = tempDw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 sys.stdin = open("SAMSUNG/input.txt")

input = sys.stdin.readline
N, M, X, Y, K = map(int, input().split())
start = deque()
start.append([Y, X])
UP = 0
DOWN = 1
RIGHT = 2
LEFT = 3
FRONT = 4
BACK = 5
# print(N, M, X, Y, order)

grid = [[0 for _ in range(M)] for _ in range(N)]

dice = [0, 0, 0, 0, 0, 0] #-- U D R L F B


for i in range(N):
    data = input().split()
    for j in range(M):
        grid[i][j] = int(data[j])

# def myprint():
#     for i in range(N):
#         for j in range(M):
#             print(grid[i][j], end=" ")
#         print()
#     print(start)
# myprint()

dx = [0, 1, -1, 0, 0]
dy = [0, 0, 0, -1, 1]
# #-- X, 동, 서, 북, 남
orders = list(map(int, input().split()))

def isPossible(nx, ny):
    if nx < 0 or nx >= M:
        return False
    if ny < 0 or ny >= N: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moveDice(dir):
    tempUp = dice[UP]
    tempDw = dice[DOWN]
    tempLeft = dice[LEFT]
    tempRight = dice[RIGHT]
    tempFront = dice[FRONT]
    tempBack = dice[BACK]
    #-- 동
    if dir == 1:
        dice[UP] = tempLeft
        dice[DOWN] = tempRight
        dice[LEFT] = tempDw
        dice[RIGHT] = tempUp
    #-- 서
    elif dir == 2:
        dice[UP] = tempRight
        dice[DOWN] = tempLeft
        dice[LEFT] = tempUp
        dice[RIGHT] = tempDw
    #-- 북
    elif dir == 3:
        dice[UP] = tempFront
        dice[DOWN] = tempBack
        dice[FRONT] = tempDw
        dice[BACK] = tempUp
    #-- 남
    elif dir == 4:
        dice[UP] = tempBack
        dice[DOWN] = tempFront
        dice[FRONT] = tempUp
        dice[BACK] = tempDw
        
for order in orders:
    #-- step1. 주사위 위치에서 명령어 방향으로 이동
    if len(start) != 0:
        x, y = start.popleft()
    nx = x + dx[order]
    ny = y + dy[order]
    
    #-- step.2 범위 밖이라면 그냥 무시
    if isPossible(nx, ny) == False:
        start.append([x, y])
        continue
    
    #-- step.3 이동 
    start.append([nx, ny])
    moveDice(order)
    #-- step3-1 만약 바닥이 0이라면 주사위 바닥에 있는 값을 맵 바닥으로
    if grid[ny][nx] == 0:
        grid[ny][nx] = dice[DOWN]
    #-- step3-2 그게 아니라면 맵 바닥에 있는 값을 -> 주사위 바닥으로 옮기고 맵은 0으로
    else:
        dice[DOWN] = grid[ny][nx]
        grid[ny][nx] = 0
    print(dice[UP])